
책소개
국어 교과서의 첫 ‘창작’ 단원 집필자였던 현직 교사 2인이 지난 30여 년의 수업 노하우를 한 권으로 정리한 ‘소설 쓰기 수업’ 지침서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이야기 본능’이 있다고 믿는 저자들은 이 책에서, 일단 따라 하기만 하면 소설이 완성되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씨앗이 될 이야기를 찾는 방법부터, 다양한 질문과 장치로 그 씨앗을 발아시켜 이야기의 폭과 깊이를 확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했다. 소재 찾기, 개연성 만들기, 주제 찾기, 플롯 짜기 등 마법의 아홉 계단을 지나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소설을 완성해보는 경험을 학생들에게 선사해보자. 그러면 그 끝에서 만나게 되는 것은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씨앗이 될 이야기를 찾는 방법부터, 다양한 질문과 장치로 그 씨앗을 발아시켜 이야기의 폭과 깊이를 확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했다. 소재 찾기, 개연성 만들기, 주제 찾기, 플롯 짜기 등 마법의 아홉 계단을 지나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소설을 완성해보는 경험을 학생들에게 선사해보자. 그러면 그 끝에서 만나게 되는 것은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소설 쓰기 수업
01. 왜, 소설 쓰기 수업일까
하나, 이야기 본능 - ‘사람은 누구나 이야기를 산다’
둘, 응시와 발견 - 소설은 ‘왜’라는 물음에 답을 찾아가는 여정
셋,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 - 다르게 생각해보기
넷, 표현의 욕구, 창작의 즐거움 - 힘듦을 즐긴다는 것
다섯, 자아 찾기 교육 - 내 삶을 주체적으로 바라보기
02. 소설 쓰기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 [마음 준비]
이야기의 씨앗, 아직은 알 수 없는 ‘어떤 무엇’
소설 쓰기의 문턱을 낮추려면
‘써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하려면
03. 이야깃거리와의 운명적 만남 [소재 찾기]
소재를 찾기 위한 마중물
‘개요 선택형’ - 타인의 경험에 공감해보기
‘모방 자료 제시형’ - 그림이나 사진 속에 감춰진 사건 상상해보기
04. 있을 법한, 그럴듯한 [개연성 만들기]
개연성 있는 사건 - 연속된 사건의 인과 관계
개연성 있는 인물 - ‘설명, 묘사, 대화, 행동’으로 숨을 불어넣다
개연성 있는 배경 - 인물과 사건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장치
05. 감춰진 이야기, 이면에 대한 탐구 [주제 찾기]
관찰과 통찰, 소설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힘
응시하기
이면에 대한 탐구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
욕구에서 성찰로, 삶의 아이러니
06. 작가의 나침반 [플롯 짜기]
이야기가 향하는 곳, 사건들의 논리적 연쇄
플롯 짜기를 위한 사전 질문
질문이 곧 답이다!
장애물을 높여라!
07. 나의 가장 첫 이야기 [소설 쓰기]
플롯을 고려한 소설 쓰기 - ‘줄거리에서 플롯으로’
자기 점검 체크리스트
교사의 피드백과 고쳐 쓰기
친구의 소설을 읽으며 또 한 번 피드백
08. 소설 쓰기가 끝난 후
소설책 만들기 - 북아트에서 학급 문집까지
소설로 영화 만들기 - 매체 전환의 경험
09. 교사도 써보자, 소설!
교사의 소설 쓰기 체험
소설 쓰기가 끝난 후
제2부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이야기 (학생․교사가 쓴 소설 모음)
01. 비누 인형 - 김두필
[소설 <비누 인형>은 이렇게 만들었다 - 작가 인터뷰]
02. 빨간 동그라미 - 정필규
03. 꼬투리 고기 - 김성우
04. 소음 - 이기찬
05. 돋보기 영호 - 최용석
06. 노린재 - 정윤혜
[부록] 소설 쓰기
학생 활동지 모음
01. 이야깃거리 찾기 활동지 - 개요 선택형
02. 이야깃거리 찾기 활동지 - 모방 자료 제시형
03. 개연성 만들기 활동지 - 사건, 인물, 배경
04. 주제 찾기 활동지
05. 플롯 짜기를 위한 사전 질문 활동지
06. 플롯을 고려한 소설 쓰기 활동지
07. 친구의 소설을 읽기 위한 활동지
참고 문헌
제1부 소설 쓰기 수업
01. 왜, 소설 쓰기 수업일까
하나, 이야기 본능 - ‘사람은 누구나 이야기를 산다’
둘, 응시와 발견 - 소설은 ‘왜’라는 물음에 답을 찾아가는 여정
셋,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 - 다르게 생각해보기
넷, 표현의 욕구, 창작의 즐거움 - 힘듦을 즐긴다는 것
다섯, 자아 찾기 교육 - 내 삶을 주체적으로 바라보기
02. 소설 쓰기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 [마음 준비]
이야기의 씨앗, 아직은 알 수 없는 ‘어떤 무엇’
소설 쓰기의 문턱을 낮추려면
‘써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하려면
03. 이야깃거리와의 운명적 만남 [소재 찾기]
소재를 찾기 위한 마중물
‘개요 선택형’ - 타인의 경험에 공감해보기
‘모방 자료 제시형’ - 그림이나 사진 속에 감춰진 사건 상상해보기
04. 있을 법한, 그럴듯한 [개연성 만들기]
개연성 있는 사건 - 연속된 사건의 인과 관계
개연성 있는 인물 - ‘설명, 묘사, 대화, 행동’으로 숨을 불어넣다
개연성 있는 배경 - 인물과 사건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장치
05. 감춰진 이야기, 이면에 대한 탐구 [주제 찾기]
관찰과 통찰, 소설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힘
응시하기
이면에 대한 탐구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
욕구에서 성찰로, 삶의 아이러니
06. 작가의 나침반 [플롯 짜기]
이야기가 향하는 곳, 사건들의 논리적 연쇄
플롯 짜기를 위한 사전 질문
질문이 곧 답이다!
장애물을 높여라!
07. 나의 가장 첫 이야기 [소설 쓰기]
플롯을 고려한 소설 쓰기 - ‘줄거리에서 플롯으로’
자기 점검 체크리스트
교사의 피드백과 고쳐 쓰기
친구의 소설을 읽으며 또 한 번 피드백
08. 소설 쓰기가 끝난 후
소설책 만들기 - 북아트에서 학급 문집까지
소설로 영화 만들기 - 매체 전환의 경험
09. 교사도 써보자, 소설!
교사의 소설 쓰기 체험
소설 쓰기가 끝난 후
제2부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이야기 (학생․교사가 쓴 소설 모음)
01. 비누 인형 - 김두필
[소설 <비누 인형>은 이렇게 만들었다 - 작가 인터뷰]
02. 빨간 동그라미 - 정필규
03. 꼬투리 고기 - 김성우
04. 소음 - 이기찬
05. 돋보기 영호 - 최용석
06. 노린재 - 정윤혜
[부록] 소설 쓰기
학생 활동지 모음
01. 이야깃거리 찾기 활동지 - 개요 선택형
02. 이야깃거리 찾기 활동지 - 모방 자료 제시형
03. 개연성 만들기 활동지 - 사건, 인물, 배경
04. 주제 찾기 활동지
05. 플롯 짜기를 위한 사전 질문 활동지
06. 플롯을 고려한 소설 쓰기 활동지
07. 친구의 소설을 읽기 위한 활동지
참고 문헌
출판사서평
“사람은 누구나 이야기를 산다”
★
소재 찾기부터 플롯 짜기까지,
무작정 따라 하면 소설이 완성되는 마법의 아홉 계단!
아마도 국어 교사들에게 가장 난감한 수업 중 하나는 시 창작이나 소설 창작 같은 ‘창작’ 수업일 것이다. ‘창작’이라고 하는 아주 고도의 정신 과정을 어떻게 수업 시간에 가르칠 수 있을까? 그것도 꽤 긴 분량의 글쓰기와 인물/사건/배경 등 복잡한 플롯이 필요한 소설 창작 수업이라면 더더욱 막막할 것이다.
이 책은 국어 교과서의 첫 ‘창작’ 단원 집필자였던 현직 교사 2인이 지난 30여 년의 수업 노하우를 한 권으로 정리한 ‘소설 쓰기 수업’ 지침서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이야기 본능’이 있다고 믿는 저자들은 이 책에서, 일단 따라 하기만 하면 소설이 완성되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씨앗이 될 이야기를 찾는 방법부터, 다양한 질문과 장치로 그 씨앗을 발아시켜 이야기의 폭과 깊이를 확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했다. 소재 찾기, 개연성 만들기, 주제 찾기, 플롯 짜기 등 마법의 아홉 계단을 지나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소설을 완성해보는 경험을 학생들에게 선사해보자. 그러면 그 끝에서 만나게 되는 것은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아울러 이 책은 실제로 학생과 교사가 이러한 과정을 거쳐 직접 쓴 소설 여섯 편을 수록함으로써, ‘쓰기’의 전 과정이 어떠한 ‘결실’로 맺어졌는지까지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부록으로, 소설 창작 전 과정의 완벽한 길라잡이가 될 수 있도록 활동지 모음을 수록해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소재 찾기부터 플롯 짜기까지,
무작정 따라 하면 소설이 완성되는 마법의 아홉 계단!
아마도 국어 교사들에게 가장 난감한 수업 중 하나는 시 창작이나 소설 창작 같은 ‘창작’ 수업일 것이다. ‘창작’이라고 하는 아주 고도의 정신 과정을 어떻게 수업 시간에 가르칠 수 있을까? 그것도 꽤 긴 분량의 글쓰기와 인물/사건/배경 등 복잡한 플롯이 필요한 소설 창작 수업이라면 더더욱 막막할 것이다.
이 책은 국어 교과서의 첫 ‘창작’ 단원 집필자였던 현직 교사 2인이 지난 30여 년의 수업 노하우를 한 권으로 정리한 ‘소설 쓰기 수업’ 지침서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이야기 본능’이 있다고 믿는 저자들은 이 책에서, 일단 따라 하기만 하면 소설이 완성되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씨앗이 될 이야기를 찾는 방법부터, 다양한 질문과 장치로 그 씨앗을 발아시켜 이야기의 폭과 깊이를 확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했다. 소재 찾기, 개연성 만들기, 주제 찾기, 플롯 짜기 등 마법의 아홉 계단을 지나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소설을 완성해보는 경험을 학생들에게 선사해보자. 그러면 그 끝에서 만나게 되는 것은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아울러 이 책은 실제로 학생과 교사가 이러한 과정을 거쳐 직접 쓴 소설 여섯 편을 수록함으로써, ‘쓰기’의 전 과정이 어떠한 ‘결실’로 맺어졌는지까지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부록으로, 소설 창작 전 과정의 완벽한 길라잡이가 될 수 있도록 활동지 모음을 수록해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소개
최용석, 정윤혜
최용석 (지은이)
30년 넘게 학교에서 아이들과 시, 소설을 읽고 쓰며 지냈습니다. 중앙중학교에 근무하고 있으며 대학에서 소설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최근작 : <나를 찾아가는 소설 쓰기 수업>
정윤혜 (지은이)
경동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글을 꼼꼼히 읽고 스스로 이해하기를 바라며, 그 길잡이가 되어주고 싶습니다.
최근작 : <나를 찾아가는 소설 쓰기 수업>
30년 넘게 학교에서 아이들과 시, 소설을 읽고 쓰며 지냈습니다. 중앙중학교에 근무하고 있으며 대학에서 소설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최근작 : <나를 찾아가는 소설 쓰기 수업>
정윤혜 (지은이)
경동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글을 꼼꼼히 읽고 스스로 이해하기를 바라며, 그 길잡이가 되어주고 싶습니다.
최근작 : <나를 찾아가는 소설 쓰기 수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