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
안녕하세요. 드라마 작가 전찬호입니다.
오펜, JTBC, SBS 공모전이 지나가기 무섭게 다시 공모전 일정들이 뜨고 있네요.
MBC, CJ ENM 공모 일정은 벌써 나왔고, 곧 KBS와 스토리공모대전도 날짜가 뜨겠지요?
항상 제출하고 나면 아쉬운 게 공모전인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더 잘 해야지, 다짐해보지만 쉽지만은 않았던 기억입니다.
어떻게 써야할까, 조금 막막하기만 한 미니 시리즈 드라마, 같이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번에 준비한 강의는, 기존의 영화 작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시리즈 드라마의 이론과 실전을 다루는 12주 강의입니다.
추천 대상
★ KBS와 MBC 드라마 공모전,CJ ENM 스토리 콘테스트, 스토리공모대전, 사막의 별똥별을 준비하시는 후배 작가님.
★ 작법책을 읽어도 알 수 없는 시리즈 드라마 접근법이 궁금하신 후배 작가님.
★ 수많은 캐릭터와 정리되지 않는 플롯들을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하신 후배 작가님.
★ 12주 동안 수업을 들으시면서, 자신의 대본을 완성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준비했습니다.
일정 & 수강료
▶ 월요일 저녁반
2025년 3월 3일 - 5월 26일 (12주 과정)
어린이날 연휴 휴강 (5월 5일)
퇴근하시고, 저녁 8시 - 10시 (2시간)
▶ 토요일 오전반
2025년 3월 8일 - 5월 31일 (12주 과정)
어린이날 연휴 휴강 (5월 3일)
주말 오후 시간은 소중하니까, 오전 10시 - 12시 (2시간)
수업은 모두 온라인 줌수업으로 진행합니다.
★ 질문, 응답 등의 시간이 길어지면 수업이 두 시간을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3번의 페이퍼 피드백을 포함한 12주 전과정의 수강료는 60만원입니다.
수업 설명
영화나 단막극을 쓰는 방식과, 미니 시리즈 드라마를 쓰는 방식은 많이 다릅니다.
저 역시 영화과에서 시나리오 전공 후, 처음 드라마 공모전을 준비할 때 막막함을 느꼈습니다.
긴 이야기를 1화, 2화, 3화… 각 회차마다 나누어 전개해야 하고, 그렇게 짧게는 12부, 길게는 16부까지 이어지는 이야기를 쓴다는 것.
기존에 익혔던 3막 구조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한 화마다 무슨 이야기를 넣어야 하는지, 전체를 어떻게 꽉 잡아야 하는지… 시중 작법서를 뒤져봐도 시원하게 알려주지 않았지요.
같은 고민들을 하시는 후배 작가님을 위해 드라마 공모전 준비 과정과 실제 시리즈 드라마 쓰기의 경험을 담은 강의를 마련했습니다.
4주마다 캐릭터, 플롯, 개별 장면에 대한 페이퍼를 제출하시면, 메일을 통한 피드백을 드려 최대한의 강의 효과를 노리고 있습니다.
시리즈 드라마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볼륨이 큰 이야기와 수많은 캐릭터를 어떻게 정리하는지,
회별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식을 어떻게 익혀야 하는지.
12주의 동안 후배 작가님과 함께 하며 미니 시리즈 작법을 체계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12주 강의 커리큘럼
1주차: 영화 작법 vs. 시리즈 드라마
3막 구조가 적용되지 않는 시리즈 드라마, 어떻게 써야할까!?
2시간 러닝타임의 영화 vs. 시리즈 드라마의 긴 서사 비교 분석.
시리즈 드라마를 위한 플롯과 캐릭터 만들기!
2주차: 능동적 캐릭터 만들기
왜 내 대본의 주인공은 사건에 끌려만 다닐까!?
플롯을 생성하는 캐릭터란?
“장애물 극복”을 벗어나 “상황을 만드는” 캐릭터 만들기!
3주차: 캐릭터 아크: 성장·몰락·순환
내 대본의 주인공이 너무 뻔해요! 조연이 주연보다 돋보여요!
시리즈 드라마에서 반복되는 딜레마·회귀 구조 분석.
캐릭터 아크 설계는 어떻게 해야할까?
4주차: 시리즈 드라마의 캐릭터 운영: 앙상블 & 다중 주인공
미니 시리즈는 등장인물이 몇 명이어야 하나요?
영화의 주인공 vs. 드라마의 앙상블 비교 분석.
시리즈 드라마의 다수 인물 갈등을 설계하자!
1-4주차 내 대본의 캐릭터 조형 페이퍼 제출 & 피드백!
5주차: 플롯과 구조: 3막을 넘어, 시리즈 드라마 플롯 설계 심화
1부는 썼는데, 2부로 넘어가는 게 힘들어요!
3막 구조를 변형해 에피소드별 기승전결을 만들기.
시리즈 드라마 분석: 장기 서사를 설계하는 실전 노하우!
6주차: 플롯 확장 - 서브플롯·복선·다중 갈등
서브플롯이 따로 노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다중 갈등 구조가 시리즈 몰입도를 높이는 핵심 요인과 최근 작품 사례를 분석.
서브플롯과 복선을 설계해 메인 갈등을 확장하는 방법 배우기.
7주차: 플롯포인트
영화의 1·2차 플롯포인트 vs. 시리즈 전환점을 비교 분석.
능동적 캐릭터가 주도하는 강력한 전환점 설정 노하우 배우기.
시리즈 드라마 특유의 단회성 완결성과 긴 서사를 연결해 보자!
8주차: 배경 - 매력적인 고정장소의 중요성
언제나 외면받지만, 항상 중요한 설정, 드라마의 공간!
매력적인 고정장소가 시리즈의 정체성과 브랜드를 형성하는 사례 분석.
배경·인물·사건이 유기적으로 얽히는 구조를 설계하는 방법 배우기.
5~8주차 내 대본의 ‘플롯 구성 페이퍼’ 제출 & 피드백!
9주차: 씬 크래프팅#1 - 갈등과 목표가 살아 있는 장면
그림을 그리듯 쓰라는 말은 무슨 말인가요?
핵심 장면을 설계하자: 비트와 갈등, 캐릭터 모먼트와 멋진 엔딩까지.
목표–갈등–결과로 이어지는 장면 단위 구성으로 긴장감 넘치는 전개를 만들어내는 방법 배우기.
10주차: 씬 크래프팅#2 - 서브텍스트
대사, 어떻게 써야 할까요?
가끔은 침묵이 달변보다 빛날 때가 있다: 긴장감 있는 장면 분석.
서브텍스트와 대사 이면에 깔린 심리를 활용해 장면의 밀도를 높이는 방법 배우기.
11주차: 씬 크래프팅#3 - 극적 긴장감
드라마 작법에서의 가장 중요한 명제. 다음 장면을 기대하게 하자!
외적 갈등과 내적 갈등을 결합해 극적 긴장감 만들기.
장면 속 긴장 곡선을 설계하고, 서사의 정점을 만드는 구체적 방법 배우기.
9~11주차 내 대본의 ‘명장면 만들기 페이퍼’ 제출 & 피드백!
12주차: 변화하는 드라마 작법 - OTT와 숏폼, AI 활용에 대하여
몰아보기에 알맞은 플롯이 따로 있고, 1분 숏폼에 어울리는 플롯이 따로 있다.
OTT 플랫폼와 숏폼 영상의 특성과 기존 작법의 변화 탐구.
생성형 AI로 아이디어를 확장·초벌 대본을 작성하는 효율적 방법 배우기.
말씀드렸듯, 일방향 강의보다는 메일을 통해 후배 작가님들의 페이퍼 피드백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신청은 chanho.jeon@gmail.com → 성함 / 연락처 / 수강 요일을 적어서 메일로 주시면 됩니다!
미니 시리즈에 기존 작법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시리즈 드라마 이론으로 함께 돌파해봅시다!
공모전 준비, 시리즈 드라마 기획, OTT 드라마에 관심이 있으신 후배 작가님을 환영합니다!
오펜, JTBC, SBS 공모전이 지나가기 무섭게 다시 공모전 일정들이 뜨고 있네요.
MBC, CJ ENM 공모 일정은 벌써 나왔고, 곧 KBS와 스토리공모대전도 날짜가 뜨겠지요?
항상 제출하고 나면 아쉬운 게 공모전인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더 잘 해야지, 다짐해보지만 쉽지만은 않았던 기억입니다.
어떻게 써야할까, 조금 막막하기만 한 미니 시리즈 드라마, 같이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번에 준비한 강의는, 기존의 영화 작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시리즈 드라마의 이론과 실전을 다루는 12주 강의입니다.
추천 대상
★ KBS와 MBC 드라마 공모전,CJ ENM 스토리 콘테스트, 스토리공모대전, 사막의 별똥별을 준비하시는 후배 작가님.
★ 작법책을 읽어도 알 수 없는 시리즈 드라마 접근법이 궁금하신 후배 작가님.
★ 수많은 캐릭터와 정리되지 않는 플롯들을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하신 후배 작가님.
★ 12주 동안 수업을 들으시면서, 자신의 대본을 완성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준비했습니다.
일정 & 수강료
▶ 월요일 저녁반
2025년 3월 3일 - 5월 26일 (12주 과정)
어린이날 연휴 휴강 (5월 5일)
퇴근하시고, 저녁 8시 - 10시 (2시간)
▶ 토요일 오전반
2025년 3월 8일 - 5월 31일 (12주 과정)
어린이날 연휴 휴강 (5월 3일)
주말 오후 시간은 소중하니까, 오전 10시 - 12시 (2시간)
수업은 모두 온라인 줌수업으로 진행합니다.
★ 질문, 응답 등의 시간이 길어지면 수업이 두 시간을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3번의 페이퍼 피드백을 포함한 12주 전과정의 수강료는 60만원입니다.
수업 설명
영화나 단막극을 쓰는 방식과, 미니 시리즈 드라마를 쓰는 방식은 많이 다릅니다.
저 역시 영화과에서 시나리오 전공 후, 처음 드라마 공모전을 준비할 때 막막함을 느꼈습니다.
긴 이야기를 1화, 2화, 3화… 각 회차마다 나누어 전개해야 하고, 그렇게 짧게는 12부, 길게는 16부까지 이어지는 이야기를 쓴다는 것.
기존에 익혔던 3막 구조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한 화마다 무슨 이야기를 넣어야 하는지, 전체를 어떻게 꽉 잡아야 하는지… 시중 작법서를 뒤져봐도 시원하게 알려주지 않았지요.
같은 고민들을 하시는 후배 작가님을 위해 드라마 공모전 준비 과정과 실제 시리즈 드라마 쓰기의 경험을 담은 강의를 마련했습니다.
4주마다 캐릭터, 플롯, 개별 장면에 대한 페이퍼를 제출하시면, 메일을 통한 피드백을 드려 최대한의 강의 효과를 노리고 있습니다.
시리즈 드라마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볼륨이 큰 이야기와 수많은 캐릭터를 어떻게 정리하는지,
회별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식을 어떻게 익혀야 하는지.
12주의 동안 후배 작가님과 함께 하며 미니 시리즈 작법을 체계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12주 강의 커리큘럼
1주차: 영화 작법 vs. 시리즈 드라마
3막 구조가 적용되지 않는 시리즈 드라마, 어떻게 써야할까!?
2시간 러닝타임의 영화 vs. 시리즈 드라마의 긴 서사 비교 분석.
시리즈 드라마를 위한 플롯과 캐릭터 만들기!
2주차: 능동적 캐릭터 만들기
왜 내 대본의 주인공은 사건에 끌려만 다닐까!?
플롯을 생성하는 캐릭터란?
“장애물 극복”을 벗어나 “상황을 만드는” 캐릭터 만들기!
3주차: 캐릭터 아크: 성장·몰락·순환
내 대본의 주인공이 너무 뻔해요! 조연이 주연보다 돋보여요!
시리즈 드라마에서 반복되는 딜레마·회귀 구조 분석.
캐릭터 아크 설계는 어떻게 해야할까?
4주차: 시리즈 드라마의 캐릭터 운영: 앙상블 & 다중 주인공
미니 시리즈는 등장인물이 몇 명이어야 하나요?
영화의 주인공 vs. 드라마의 앙상블 비교 분석.
시리즈 드라마의 다수 인물 갈등을 설계하자!
1-4주차 내 대본의 캐릭터 조형 페이퍼 제출 & 피드백!
5주차: 플롯과 구조: 3막을 넘어, 시리즈 드라마 플롯 설계 심화
1부는 썼는데, 2부로 넘어가는 게 힘들어요!
3막 구조를 변형해 에피소드별 기승전결을 만들기.
시리즈 드라마 분석: 장기 서사를 설계하는 실전 노하우!
6주차: 플롯 확장 - 서브플롯·복선·다중 갈등
서브플롯이 따로 노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다중 갈등 구조가 시리즈 몰입도를 높이는 핵심 요인과 최근 작품 사례를 분석.
서브플롯과 복선을 설계해 메인 갈등을 확장하는 방법 배우기.
7주차: 플롯포인트
영화의 1·2차 플롯포인트 vs. 시리즈 전환점을 비교 분석.
능동적 캐릭터가 주도하는 강력한 전환점 설정 노하우 배우기.
시리즈 드라마 특유의 단회성 완결성과 긴 서사를 연결해 보자!
8주차: 배경 - 매력적인 고정장소의 중요성
언제나 외면받지만, 항상 중요한 설정, 드라마의 공간!
매력적인 고정장소가 시리즈의 정체성과 브랜드를 형성하는 사례 분석.
배경·인물·사건이 유기적으로 얽히는 구조를 설계하는 방법 배우기.
5~8주차 내 대본의 ‘플롯 구성 페이퍼’ 제출 & 피드백!
9주차: 씬 크래프팅#1 - 갈등과 목표가 살아 있는 장면
그림을 그리듯 쓰라는 말은 무슨 말인가요?
핵심 장면을 설계하자: 비트와 갈등, 캐릭터 모먼트와 멋진 엔딩까지.
목표–갈등–결과로 이어지는 장면 단위 구성으로 긴장감 넘치는 전개를 만들어내는 방법 배우기.
10주차: 씬 크래프팅#2 - 서브텍스트
대사, 어떻게 써야 할까요?
가끔은 침묵이 달변보다 빛날 때가 있다: 긴장감 있는 장면 분석.
서브텍스트와 대사 이면에 깔린 심리를 활용해 장면의 밀도를 높이는 방법 배우기.
11주차: 씬 크래프팅#3 - 극적 긴장감
드라마 작법에서의 가장 중요한 명제. 다음 장면을 기대하게 하자!
외적 갈등과 내적 갈등을 결합해 극적 긴장감 만들기.
장면 속 긴장 곡선을 설계하고, 서사의 정점을 만드는 구체적 방법 배우기.
9~11주차 내 대본의 ‘명장면 만들기 페이퍼’ 제출 & 피드백!
12주차: 변화하는 드라마 작법 - OTT와 숏폼, AI 활용에 대하여
몰아보기에 알맞은 플롯이 따로 있고, 1분 숏폼에 어울리는 플롯이 따로 있다.
OTT 플랫폼와 숏폼 영상의 특성과 기존 작법의 변화 탐구.
생성형 AI로 아이디어를 확장·초벌 대본을 작성하는 효율적 방법 배우기.
말씀드렸듯, 일방향 강의보다는 메일을 통해 후배 작가님들의 페이퍼 피드백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신청은 chanho.jeon@gmail.com → 성함 / 연락처 / 수강 요일을 적어서 메일로 주시면 됩니다!
미니 시리즈에 기존 작법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시리즈 드라마 이론으로 함께 돌파해봅시다!
공모전 준비, 시리즈 드라마 기획, OTT 드라마에 관심이 있으신 후배 작가님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