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작가 기초반, 창작반 개강 안내

즐겨찾기 2025년 04월 18일(금)
 
 
드라마 작가 기초반, 창작반 개강 안내
정보등록 2024.12.06 11:39
주최
한국드라마아카데미
마감
2025-01-17까지 모집종료
기간
2025-01-18 ~ 2025-04-26
대상
대학생,일반(성인),미등단신인
지역
전국
참가비
유료 700,000원
홈페이지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한국드라마아카데미 <권도희 드라마텔링 기초반> 개강 안내

한국드라마아카데미에서 <드라마텔링 기초반 –무조건 단막극 대본 1편 쓰기> 12기 온라인 과정을 개강합니다.
한국드라마아카데미의 드라마교육 모토는 <드라마를 강력하게 쓸 수 있는 수업을 하자>입니다.
그래서 잡은 개념이 <드라마텔링>입니다. 한국드라마아카데미의 수업은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스토리텔링>이 아니라 드라마를 잘 쓰기 위한 <드라마텔링>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권도희 작가님은 방송작가협회교육원에서 10년 동안 <기초반> 수업과 대학 강단에서 드라마 실습과목들을
진행하셨습니다.
탄탄한 기초 이론 정리와 꼼꼼한 대본 피드백으로 수료생들로부터 찬사를 받는 인기 강사입니다.
<권도희 드라마텔링 기초반-부제: 무조건 단막극 대본 1편 쓰기> 과정의 커리큘럼을 꼼꼼히 살펴보면
강사님의 수업에 대한 무한 애정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한국드라마아카데미에서 자신 있게 추천하는 <권도희 드라마텔링 기초반> 12기에
드라마작가 초보 지망생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신청 바랍니다.



<권도희 드라마텔링 기초반 12기> 14주 커리큘럼

무조건 단막극 대본 1편 쓰기 과정



1
드라마 창작의 세계

▪드라마 창작의 시작에서 완성까지

▪드라마의 DNA

▪오리엔테이션 - 기초반 학습 목표, 과제 특징

▪드라마 DNA 분석 과제


2
드라마텔링의 기초

▪ 왜 드라마를 보는가?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의 욕구 분석

▪ 드라마텔링의 비밀 병기 – 스토리 속에 심어놓은 심리학

▪ 드라마 제작 과정

▪ 드라마 감상 과제


3
드라마 발상법1 – 평범함을 흥미로운 드라마로 바꾸는 프레임

▪ 로그라인 만들기1– 프레임을 바꾸면 드라마가 된다.

▪ 로그라인 만들기2- 극적 아이디어 찾는 법

▪ 작성 사례, 작성법 – 되는 이야기, 안 되는 이야기의 차이

▪ 글감은 어디에서 얻는가

▪ 텍스트 드라마 로그라인 & ‘무작정 컨셉’ 써오기


4
드라마 발상법2 – 드라마틱한 인물로 컨셉 완성하기

▪‘Dramatic’을 만드는 절대적인, 그러나 쉽게 간과하는 1가지

▪ 드라마에 적합한 주인공과 주제

▪ 내 이야기에 적합한 주인공 고르기 – 시청자가 좋아하는 캐릭터

▪ 주인공으로 로그라인 완성하기 과제


5
로그라인에서 드라마틱한 스토리로 확장하기

▪ 무엇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 드라마틱한 스토리 창작을 위한 바탕 지식

▪ 줄거리 쓰기 과제


6
드라마틱한 캐릭터 창조

▪캐릭터란 무엇인가?

▪역할 창조와 설계, 성격 창조와 설계

▪캐릭터 성격 창조를 위한 체크리스트

▪수강생 단막극 대본 합평 신청 예고 및 확정 주간


7
드라마틱한 플롯 짜기1

▪갈등의 바탕 지식

▪3장 구조의 작동 원리와 구조 설계

▪내적 갈등 위주의 드라마 구조 설계

▪시놉시스 쓰는 법


8
드라마틱한 플롯 짜기2

▪시퀀스1, 2 - 작동 원리, 구성법, 시퀀스 체크리스

▪영화 플롯 & 캐릭터 분석 과제


9
씬 구성법1 – 영상 대본에 대한 이해와 설계

▪플롯 총정리

▪장면 쓰기의 기초 – ‘읽기’ ‘보기’ ‘쓰기’의 차이

▪영상 대본의 지문 쓰기

▪씬(장면) 쓰기 연습문제 고쳐오기 과제

10
드라마틱한 씬 구성법2
▪장면 구성의 기본 2*2*2 법칙

▪장면 전환 기법들

▪대사와 제목 – 공든 탑 무너뜨리는 대사와 제목 처방전


11, 12, 13, 14
수강생 대본 합평

시놉시스, 구조, 구성, 캐릭터, 씬 쓰기 첨삭




■ 수강 신청 안내

일시

2025년 1월 11 일(토) ~ 2024년 4 월 19 일(토) 14주


매주 토요일 오후 6:30 ~ 9:00

휴강 일정: 3월1일 공휴일

비대면 온라인 수업 (* 줌 화상 수업)


수강료

70만원 * 카드 할부 결제 가능


신청 방법


한국드라마아카데미 메일로 문의 및 신청 * 25명 내외 선착순 모집
homoosil@naver.com

https://cafe.naver.com/koreadramaacademy/2
한국드라마아카데미는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으로 이전했습니다.이전 장소는 홍대지하철역 9번출구 앞에 있는 LG팰리스 빌딩입니다.한국드라마아카데미 주소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
cafe.naver.com

■ 수업 특징
1. 드라마 대본을 쓰기 위한 기초 실전 작법 완벽 정리
2. 실기 과제를 통해 드라마 대본 쓰기의 기본기 훈련
3. 수업을 충실히 이수하면 수료 시 70분 단막극 대본 1편 창작

■ 수강 대상
1. 드라마텔링 기초를 탄탄하게 잡고 싶은 초보자
2. 타 드라마, 영화 교육원에서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작성 중심반 수료생
3. 드라마텔링 이론 교육과 대본 첨삭지도 받고 싶은 독학생.
4. 단막극 대본을 1편도 써보지 않은 초보자.

■ 권도희 강사 프로필
- 한국방송작가협회교육원 기초반 강사(2011년~2021년)
-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 극작과 드라마 창작 실습 교수(2018년~2021년)
- 전 조선대학교 문예창작과 드라마 창작 교수(2013년~2014년)

<수상 및 작품>
2002년 KBS 드라마 극본 공모전 우수상 수상 – 홍시
1997년 kbs 라디오 특집극 <세월 따라, 소리 따라>
1998년 mbc 베스트극장 <7일간의 선택> <꿈>
2002년 kbs 드라마시티 <홍시>
2003년 kbs 일요아침드라마 결혼 이야기 <한다면 한다>
2005년- 2008년 kbs 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 21편 방송
2007년 kbs 아침일일연속극 <아줌마가 간다>
1991년~1996년 라디오. TV 구성작가

■ 권도희 기초반, 창작반 수료생 공모전 당선작가

최효비 - 2014년 kbs 4부작 <쭉정이> 당선. <베이비시터> 방송
2023년 넷플렉스 12부작 <너의 시간 속으로> 방송
2024년 tvn <정년이> 방송
정주원 – 2024년 제1회 대한민국 AI 생성 국제영화제 대상 <마테오>
정혜승 – 2017년 JTBC 극본공모 가작 <숨은 복권 찾기>,
2017년 스튜디오드래곤 미니시리즈 공모전 당선
2023년 디즈니 플러스 <사운드 트랙 #2> 방송
백소연 - 2016년 kbs 극본 공모 <우리가 못 자는 이유> 당선
2017년 <강덕순 애정 변천사> <우리가 못자는 이유> 2019년 <도피자들> 방송
2019년 KBS 미니시리즈 <조선로코-녹두전> 방송
2023년 kbs 미니시리즈 <어쩌다 마주친 그대> 방송
신이원 - 2019년 sbs 극본 공모 2부작 <사생결딴 그녀들의 덕통사고> 당선
2022년 JTBC 미니시리즈 <그린 마더스 클럽> 방송
남혜지 – 2022년 오펜 공모 <꿈의 마녀> 당선
이하니 - 2020년 오펜 공모 <산부인과로 가는 길> 당선
허정현 - 2020년 스튜디오329 극본공모 당선, 2015년 한국방송작가협회 교육원 신인상 수상
오승은 - 2020년 sbs 극본 공모 2부작 가작 <아빠의 자격>
신시은 - 2020년 오펜 공모 당선 <봉선화 꽃잎 물들기까지>
임초희 - 2020년 오펜 공모 당선 <심리학과 신비학>
강송희 - 2019년 원스토어 웹소설 당선 <당신의 기억을 팔아드립니다> 외
김지선 - 2018년 sbs 미니시리즈 극본 공모 가작 <미씽>
김안나 - 2019년 경상북도 영상콘텐츠 시나리오 공모 장려상 <미쑤, 김>
2018년 경북 스토리 콘테츠 공모전 웹소설 우수상
2018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신진스토리작가 선정



수강후기

https://cafe.naver.com/koreadramaacademy/30948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koreadramaacademy/30946
저는 작년 12월 초부터 지금까지 기초반 강의를 들었고, 드디어 이번 주가 마지막 수업입니다. 20대 시절부터 십수년을 드라마 작가에 대한 꿈만 거창하게 품고 있었지 어...
cafe.naver.com


한국드라마아카데미 <권도희 드라마텔링 창작반> 개강 안내

<권도희 드라마텔링 창작반 – 단막극 제대로 완성하기> 9기(온라인) 과정을 개강합니다.

<권도희 드라마텔링 창작반> 수업의 특성은 발상부터 대본 완성까지 철저하게
실전 Tip 중심으로, 일반적이고 개념적인 이론 강의가 아닌 개개인의 작품에 맞춘 스토리 창의성을
길러내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초반이 드라마를 작동시키는 총체적 원리에 중점을 둔다면, 창작반은 시리즈물 작가로
성장하기 위한 창의적 사고와 능력를 길러내는 단막극 실습 과정입니다.
그래서 잡은 컨셉이 <단막극 제대로 완성하기>입니다. 단막극 한,두편 제대로 썼다고 해서 곧바로
미니시리즈를 쓸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하지만, 단막극 한편을 완성해 가는 스텝을 충실하게
밟아가며 대본을 마치면, 글쓰기의 막막함을 덜어주고 앞으로도 계속 도전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권도희 작가님은 방송작가협회교육원에서 10년 동안 <기초반> 수업과 대학 강단에서
드라마 실습과목들을 진행하셨습니다. 탄탄한 기초 이론 정리와 꼼꼼한 대본 피드백으로
수료생들로부터 찬사를 받는 강사입니다.
<권도희 드라마텔링 창작반> 커리큘럼을 꼼꼼히 살펴보면 수업에 대한 강사님의
무한 애정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한국드라마아카데미에서 자신 있게 추천하는 <권도희 드라마텔링 창작반> 9기 과정에
드라마작가 지망생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신청 바랍니다.


<권도희 드라마텔링 창작반 9기> 14주 커리큘럼


단막극 제대로 완성하기

1
오리엔테이션: 시리즈물을 쓰는 작가로 성장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 스토리와 스토리가 아닌 것의 차이

▪ 스토리의 확장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 창작반 단막극 쓰기의 목표와 과제

▪ 좋아하는 이야기 패턴 찾기 – 나는 어떤 작가인가?


2
스토리의 심장

▪ 작가의 비전 vs 주인공의 세계관

▪ 주인공의 과거 뒤집기: 로그라인의 탄생

▪ Hook 사례 연구 & 착상법

▪ 소재와 주제를 발굴하는 즉흥 연상법


3
중심 줄거리 정하기

▪ 장기적 문제와 단기적 문제

▪ 중심 줄거리는 3가지 유형 중 하나.

▪ 내적, 외적 갈등의 상호작용 원리

▪ 창작의 뿌리는 작가 자신과의 대화: 안에서 밖으로, 밖에서 안으로


4
기획안 작성하기

▪ 골방글 탈출을 위한 기획의 4가지 관점

▪ 주제 선정의 2단계 – 무엇이 좋은 주제인가?

  기획 키워드 작성하기

▪ 액션 아이디어 완성하기


5
드라마 구조의 선택

▪ 선형구조와 비선형 구조 정하기

▪ 시점 & 내레이터 유형 정하기

▪ 조연의 유형과 서브플롯

▪ 수강생 기획안 피드백


6
주인공 설계하기

▪ 성격의 깊이와 폭 결정하기

▪ 보이는 성격과 보이지 않는 자아

▪ 능력치와 태도 정하기

▪ 입체적 성격의 충돌 & 인물 조합

▪ 수강생 기획안 피드백


7
1장 쓰기 writing guide

▪ 이미지 트레이닝

▪ 세상 모든 이야기의 시작은 두 가지 중 하나

▪ 언제, 어디서, 어떻게 막을 올릴 것인가?

▪ 극을 재밌게 만드는 스토리텔링 수칙

▪ 라이팅 가이드 : 1쪽 -8쪽 완성하기


8
2장 쓰기 ① writing guide

▪ 약속된 여정의 시작 – 시청자에게 무엇을 선사할 것인가?

▪ 전반부와 후반부 시퀀스들의 차이와 리듬

▪ 전반부 시퀀스들의 티키타카

▪ 서브플롯 활용 Tip

▪ 라이팅 가이드 9쪽 – 18쪽 완성하기


9
2장 쓰기 ② writing guide

▪ 중간 전환점이 닥친 원인과 주인공에게 끼친 파장

▪ 2장의 절정과 전환점은 어떻게 오는가?

▪ 극적 긴장감을 끌어올리는 기법들

▪ 라이팅 가이드 : 19쪽 – 29쪽 완성하기


10
3장 쓰기 writing guide

▪ 논리적 귀결 vs 정서적 귀결

▪ 5가지 결말의 형태와 충족 조건

▪ 시청자가 수용할 수 없는 결말 유형

▪ 라이팅 가이드 : 30쪽 – 35쪽 완성하기


11
대사 수정하기

▪ 인물의 자아와 전략 이해하기

▪ 시청자와의 감정적 연결 방법

▪ 설명 장면, 설명 대사를 재밌게 전달하는 기법

▪ 수강생 대본 합평


12, 13, 14
수강생 대본 합평

작가의 장단점 파악하기,

시놉시스, 구조, 장면 구성, 캐릭터 수정 방향 제시




■ 수강 신청 안내
일시

2024년 1월 11 일(토) ~ 2024년 4 월 19 일(토) 14주

매주 토요일 오후 2:00 ~ 4: 30

휴강일정 - 3월1일 공휴일

비대면 온라인 수업 (* 줌 화상 수업)


수강료

70만원 * 카드 할부 결제 가능


신청 방법

한국드라마아카데미 메일로 문의 및 신청 * 20명 내외 선착순 모집
homoosil@naver.com

■ 수업 특성
1. 글쓰기를 쉽게 만들어주는 실전 Tip 제공
2. 캐릭터 중심의 플롯 짜기
3. writing guide:
처음 쓰는 대본이라도 엔딩까지 쓸 수 있도록 안내하는 시퀀스별 장면 쓰기
실습을 통해 작법에 도달하는 글쓰기 가이드
작가의 기억과 상상력을 끌어내는 가이드
4. 1인 2편까지 첨삭 지도(시놉시스만으로도 가능)

■ 수강 대상
1. 실전 창의성을 높이고 싶은 <권도희 드라마텔링 기초반> 수료생
2. 온갖 작법을 의식하느라 오히려 글이 안 풀려 고생 중인 지망생
3. 아이디어는 있는데 좀처럼 살이 붙지 않아 고민하는 지망생
4. 캐릭터 중심의 글쓰기가 필요한 지망생
5. 타 드라마, 영화 관련 교육원 입문반과 기초반 수강생
6. <유대헌 공모반>을 수강하기엔 습작량이 부족한 작가 지망생


■ 권도희 강사 프로필
- 한국방송작가협회교육원 기초반 강사(2011년~2021년)
-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 극작과 드라마 창작 실습 교수(2018년~2021년)
- 전 조선대학교 문예창작과 드라마 창작 교수(2013년~2014년)

<수상 및 작품>
2002년 KBS 드라마 극본 공모전 우수상 수상 – 홍시
1997년 kbs 라디오 특집극 <세월 따라, 소리 따라>
1998년 mbc 베스트극장 <7일간의 선택> <꿈>
2002년 kbs 드라마시티 <홍시>
2003년 kbs 일요아침드라마 결혼 이야기 <한다면 한다>
2005년- 2008년 kbs 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 21편 방송
2007년 kbs 아침일일연속극 <아줌마가 간다>
1991년~1996년 라디오. TV 구성작가


■ 권도희 기초반, 창작반 수료생 공모전 당선작가
최효비 - 2014년 kbs 4부작 <쭉정이> 당선. <베이비시터> 방송
2023년 넷플렉스 12부작 <너의 시간 속으로> 방송
2024년 tvn <정년이> 방송
정주원 – 2024년 제1회 대한민국 AI 생성 국제영화제 대상 <마테오>
정혜승 – 2017년 JTBC 극본공모 가작 <숨은 복권 찾기>,
2017년 스튜디오드래곤 미니시리즈 공모전 당선
2023년 디즈니 플러스 <사운드 트랙 #2> 방송
백소연 - 2016년 kbs 극본 공모 <우리가 못 자는 이유> 당선
2017년 <강덕순 애정 변천사> <우리가 못자는 이유> 2019년 <도피자들> 방송
2019년 KBS 미니시리즈 <조선로코-녹두전> 방송
2023년 kbs 미니시리즈 <어쩌다 마주친 그대> 방송
신이원 - 2019년 sbs 극본 공모 2부작 <사생결딴 그녀들의 덕통사고> 당선
2022년 JTBC 미니시리즈 <그린 마더스 클럽> 방송
남혜지 – 2022년 오펜 공모 <꿈의 마녀> 당선
이하니 - 2020년 오펜 공모 <산부인과로 가는 길> 당선
허정현 - 2020년 스튜디오329 극본공모 당선, 2015년 한국방송작가협회 교육원 신인상 수상
오승은 - 2020년 sbs 극본 공모 2부작 가작 <아빠의 자격>
신시은 - 2020년 오펜 공모 당선 <봉선화 꽃잎 물들기까지>
임초희 - 2020년 오펜 공모 당선 <심리학과 신비학>
강송희 - 2019년 원스토어 웹소설 당선, <당신의 기억을 팔아드립니다> 외
김지선 - 2018년 sbs 미니시리즈 극본 공모 가작 <미씽>
김안나 - 2019년 경상북도 영상콘텐츠 시나리오 공모 장려상 <미쑤, 김>
2018년 경북 스토리 콘테츠 공모전 웹소설 우수상
2018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신진스토리작가 선정


수강후기

https://cafe.naver.com/koreadramaacademy/30955
앞으로 길게 펼쳐질 글쓰기의 여정을 권도희 선생님과 시작하게 된 것을 무척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초반>, <창작반>을 연달아 수강하면서 대본에 대한 기초 이론을 배운 ...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koreadramaacademy/30950
안녕하세요? 저는 권도희 창작반 6기 수료생입니다. 제가 수업을 신청했던 이유는 전문가께 습작 대본의 피드백을 받고 싶어서였습니다. 다들 그러시겠지만 자기가 쓴 대본의 문...
cafe.naver.com

Comments